2016년 3월 5일 토요일

중국 금융부문 부실 가능성

28 Feb 2016
글의 대부분은 직접 작성하였으나
'카일 베스에게 보내는 답신', 신한금융투자, 박석중 
을 참조, 일부 발췌하였음을 밝힙니다.

1) 중국 금융 부실에 대한 경고
카일 바스는 최근 투자자들에게 중국 은행의 부실에 대해 경고하였다연초에 개봉한 영화 '빅숏'의 한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유명세를 탄 헤지펀드 매니저인 그는대출 부실에 따라 중국 은행의 자산손실이 10%에 달할 것이며, 중국은 결국 중국 은행의 자본확충을 위해 구제금융을 실시하여 막대한 위안화 통화를 찍어 낼 것이고, 따라서 달러대비 위안화 가치는 -30%까지 절하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월 스트리트 저널은 중국 채권 버블(China's Bond Bubble)이라는 기사에서 중국 회사채 규모가 빠르게 늘고 있어 새로운 위험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경고했다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무디스는 지난 주 중국 기업들이 생산 과잉 등으로 수익이 악화되는 가운데 채권 발행은 늘고 있어 디폴트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였다. 채권을 보유한 중국 금융기업은 큰 손실을 입게 될 것이다. 중국 채권시장에 도대체 무슨 일이 발생한 것일까.

2) 중국 회사채 시장의 현황
현재 중국 회사채 규모는 GDP160% 수준으로 2008년의 98%에 비해 크게 증가한 상황이다. 회사채의 익스포져는 부동산/건설 부문이 70% 이상으로 대부분을 차지하며, 그 다음은 철강 산업재 부문으로 약 10%정도를 차지한다.
중국에서는 최근 기업 자금 조달 시, 직접금융인 회사채 발행이 은행 대출보다 더욱 선호된다. 은행은 정부의 악성대출 규제에 따라 대출을 줄이려 노력하고 있다. 반면 회사채 시장에서는 높은 이자를 얻으려는 개인 투자자들과, 은행 대출이 어려워진 기업의 이해가 맞아떨어져, 자산관리상품(WMP)을 통해 자금이 쏠려 들어갔다

문제는 경기가 둔화되면서 기업들의 수익성과 재무건전성은 악화되는 가운데 은행 대출과 회사채 발행이 빠르게 늘고 있다는 점이다이러한 현상은 중국 부실채권(NPL)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채권에 대한 정보 공개의 범위는 너무 작으며, 중국 은행들이 부실 규모를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공식 NPL은 과소평가된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은 주장하고 있다. 현재 상황이 감당 가능한 수준이라 하더라도, 둔화되고 있는 중국 수출과 부동산 경기는 추가적 부실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게 한다

3) 막다른 길에 다다른 중국 경제 구조
중국은 금융위기 이전 빚을 늘려가며 소비를 하던 미국, 유럽에 수출을 해서 급격한 성장을 이뤄냈다. 그러나 금융위기가 발생한 이후수출할 선진국 수요가 사라지자 중국은 강력한 재정정책을 실시하여 내수 수요를 창출했다. 문제는 당시의 투자가 너무 과도하여, 오히려 중국 제조기업은 생산설비가 넘쳐나고, 부동산 개발은 너무 많이 진척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지방정부와 국영기업의 부채가 크게 상승하였다.
2014년 이후 미국이 양적완화의 종료를 시사한 이후 중국의 상황은 곤란해졌다. 달러화의 강세에 따른 신흥국의 통화가치와 원자재가격 하락은 신흥국 수요 축소를 촉발하여 수출은 더욱 감소하였다. 또한 달러화에 연동되어 있는 위안화는 달러화 가치를 따라가서 경기 펀더멘털과 달리 큰 폭의 강세를 보였고 이는 수출 경쟁력을 더욱 악화시켰다따라서 중국의 기업들은 상태가 좋지 못하다. 현재 금리 상태에서 중국 기업들은 높은 이자를 감당해 가면서 수익을 내기 어려운 상황이다. 부동산 가격은 하락 중이고 수출은 부진하며 국내 설비투자는 공급과잉 상태이다.
제로금리로 돈을 빌려 중국에 투자한 캐리 투자자금은 중국의 자본통제에도 불구하고 해외로 빠져나가기 시작했다. 펀더멘털에 맞게 위안화 가치를 조정하면 될 것 같지만 이미 위안화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너무 커져서 위안화가 조금만 하락해도 헤지펀드들의 공격이 붙고 주가가 크게 하락하며 금융시장이 혼란에 빠지지만 강한 위안화를 언제까지 유지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현재 중국은 위안화 픽싱을 유지하면서 달러 유출에 따른 유동성 축소를 역레포를 통해 단기 유동성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단기자금시장을 조절해 나가고 있지만 이 방식을 유지하는 동안 외환보유고는 꾸준히 감소하며, 단기자금 시장은 자주 경색을 보이고 있다.

4) 정책적 한계와 예상 가능한 시나리오
따라서 중국은 제조기업들의 디폴트 우려와, 부동산 가격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금리를 인하할 수 없다. 통화정책을 사용하면 자본유출이 더욱 가속되어서 환율의 통제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기 때문이다. 위안화 가치의 안착이 우선이다.
은행 부문의 붕괴 가능성은 쉽게 결론내리기 어렵다. 중국 은행의 자산 건전성과 은행 부실 규모는 우려보다 높지 않을 수 있지만, 과연 중국 정부가 외환 보유고를 적절히 사용해 가면서 이 모든 과정을 통제해 나갈 수 있을 것인지 의심스럽기도 하다
예상할 수 있는 시나리오는 1) 위안화 가치는 중국 구조조정이나 금융위기 가능성과는 관계없이 약세를 보일 것이며, 2) 위안화 약세가 안착하기 전에는 통화정책은 불가능하며 그 동안 이자비용에 허덕이는 제조기업들의 구조조정은 지속될 것이고 3) 중국 부동산의 침체는 은행 부실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4) 은행 부실의 해소를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제조기업의 구조조정과 금융자유화가 필요하고 5) 만약 미국 금리 인상이 지연된다면 중국에 시간을 벌어줄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연경, 북경, 베이징>

 <연경, 북경, 베이징> 1. 북경 현황 - 맑은 공기, 남아도는 젊은 인력, 외국인 관광객 없음 지난 주말 금토일 잠시 중국 북경에 다녀왔습니다. 남중국은 가끔이지만 북경은 25년만이었어요. 북경을 자주 다녀온게 아니기 때문에 hi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