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24일 월요일

세계 맥주 산업: 기업간 인수합병이 약한 양적 성장을 상쇄하여 긍정적


세계 맥주 산업: 기업간 인수합병이 약한 양적 성장을 상쇄하여 긍정적
A glass half full as consolidation offsets weaker volumes
(Sep. 2016, Goldman Sachs)

Sep 24. 2016

더욱 좋아지고 있는 상황
ABI는 최근 주식시장에서 Coca-Cola를 제치면서 필수소비재 산업에서 최고의 주식이 되었다. ABI의 시장 점유율은 2위 업체(Heineken)를 19퍼센트 포인트 앞서, 사상 최고 수준이다. 맥주 산업의 HHI(독과점 지수)는 이미 청량음료를 넘어서 담배산업 바로 다음에 와 있어, 필수소비재 산업에서 두번째이다우리는 소비재 산업에서 이런 상황을 구조적으로 선호하는데우리는 높은 시장 집중도가 가격 협상권을 확대시키고, 시장 진입을 어렵게 하며 이익 마진을 높일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최근 필수소비재 시장 전반적으로 진입 장벽이 무너져 가는 상황에서, 맥주 시장의 이러한 구조적 변화는 산업의 수익성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 판단한다.

독과점도가 높아지면서 확대되는 마진율은 영업이익 성장을 이끌 것
역사적으로, 주요 맥주 회사의 합병 이후에는 시너지에 기반한 마진 개선의 시기가 이어졌다. 우리는 합병의 비용 감소 효과를 29억 달러로 예상하며, 이는 영업이익률을 2019년까지 연간 12%씩 상승시킬 것이다. 동 기간 동안 다른 어떤 필수소비재 산업도 이러한 성장세를 보여줄 수 없을 것이다.
ABISAB의 주요 시장은 지리적으로 시장이 크게 겹치지 않아, 각 지역에서의 독과점도는 크게 높아지지 않을 것이다. 이들 소비시장에서 마진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했으며, 앞으로 중요한 마진 개선세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한다.

양적 성장세는 높은 인당 소비 수준과 중국 때문에 둔화되었지만
맥주는 값이 저렴한 상품으로, 경제 발전 정도가 낮은 국가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인다. 세계 양적 수요 증가는 점차 감소하였는데, (2012~15 -0.3%, 2009~12 1.7%) 일부 신흥국에서 인당 소비 수준이 이미 높아져 있고 선진국에서는 구조적으로 수요가 감소하고 있으며, 세계 경제 성장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맥주 시장은 상당히 성숙한 시장으로, 브라질, 러시아 등 일부 신흥국의 인당 소비 수준은 이미 선진국에 가까운 상황이다.
2015년은 양적 수요가 감소한 첫 해로, 이는 중국의 소비 증가가 소비 감소로 전환한 것에 기인한다. 우리는 세계 수요 성장이 여전히 거의 없는 수준에 머물 것이고 (2015~2025: 0.8%) 그 대부분은 인구 증가에 기인하며(2015~25: +1.1%) , 인당 소비는 감소를 지속할 것이다(-0.4%). 우리는 중국이 다시 양적 성장으로 돌아설 것이며, 미국에서는 인구 증가와 인당 소비 감소가 상쇄되며 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한다.

낮은 인플레이션에도 가격 상승과 제품 믹스 개선이 나타나는 중
양적 성장세가 꺾이는 동안, 가격 성장은 안정적으로 이루어져, 가치 성장세는 2012~15년간 연간 4.4% (2009~12, 4.2%)였고, 이는 동 기간 가격상승과 제품 믹스 개선이 연간 4.8% (2009~12, 2.4%)에 달했기 때문이다. 세계 맥주 시장의 90%에서 제품 믹스 개선이 이루어졌다.  

이는 견조한 프리미엄 제품 성장 덕분
프리미엄 맥주는 주요 국가에서 의미있는 성장을 보여주었다프리미엄 맥주의 비중은 양적으로 17%일 뿐이지만, 가치로는 28%에 달한다.2009~12년간에는 정체되어 있던 프리미엄 제품은 2012~15년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었다우리는 이러한 트렌드가 특히 선진국에서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양적 성장이 작아지는 가운데 소비자들은 점차 고가의 제품을 선호할 것이기 때문이다
프리미엄화가 맥주 산업 전반에는 우호적이지만 대형 회사에게 꼭 필요하지는 않은 일이며, ABI의 미국 점유율은 5퍼센트 포인트 감소하였는데, 이는 수제 맥주(craft)와 수입 맥주가 미국 맥주 시장에서 대형사로부터 점유율을 빼앗아왔기 때문이다세계 최대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의 소유 회사로서, 우리는 Heineken이 프리미엄 시장 성장에서 수혜를 받을 기업으로 판단한다.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가 가장 매력적인 시장. , 서유럽은 맨 마지막
우리는 가장 좋은 맥주 시장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장기 성장성, 집중된 시장 구조, 분산된 소비자들, 그리고 낮은 규제 리스크이다.
우리는 53개의 세계 맥주 시장에 걸쳐 이러한 요인을 평가하였다. 가장 매력적인 시장은 라틴 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이며, 가장 매력적이지 않은 시장은 동, 서유럽이다. 미국과 호주는 상대적으로 높은 시장 독과점도를 보이지만, 성장세는 제한되어 있다. 또한 이들 시장은 특별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데, 미국에서는 수제 맥주가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으며, 호주에서는 소비자들의 집중도가 높은 편이다. 이에 따라, ABI와 브라질의 AmBev는 시장에서 우수한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으며, 덴마크의 Carlsberg와 일본의 Asahi는 부정적인 상황에 처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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