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0일 수요일

IEA(세계 에너지 협회) 7월 원유시장 분석 보고서

IEA(세계 에너지 협회) 7월 원유시장 분석 보고서 
Jul 18, 2016.

중동의 기록적인 원유 생산과 나이지리아의 산출 회복이 OPEC의 점유율을 확보하다.
- 공급
5월에 있었던 OPEC과 비OPEC 국가들의 공급 차질이 해소되면서, 세계 원유 공급은 6월 중 하루에 60만 배럴 가량 증가하여 9,600만 배럴/일 을 기록하였다
세계 원유 생산은 지난 해보다 75만 배럴/일 낮아졌다OPEC의 생산이 증가하였음에도, OPEC 국가의 생산량 축소를 일정 수준밖에 상쇄하지 못하였다OPEC 국가의 생산은 201690만 배럴/일 축소되기 시작하여 5,650만 배럴/일 수준이며, 201720만 배럴/일 정도 상승이 예상된다.
- 수요
강력한 유럽의 수요는 2분기 세계 원유 수요 성장세를 지지하여, 세계 수요는 지난해 대비 140만 배럴/일 증가하였다. 이 흐름은 올해 내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017년 수요 증가 속도는 다소 낮아져, 연간 130만 배럴/일 증가하여 연간 총 수요는 하루 평균 9,740만 배럴로 예상된다.
- 가격
원유 가격은 6$52의 고점을 기록한 이후 다소 하락하여, $45~50의 범위에서 거래되고 있다. 점증하는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과 달러 가치의 강세가 상승을 제한하지만, 미국에서의 생산량과 재고량의 추가 감소에 따라 유가 하락 역시 제한되고 있다.
- OPEC 국가의 생산
6OPEC의 원유 생산은, OPEC에 재가입한 가봉을 포함해 40만 배럴/일 증가하여 3,300만 배럴/일로 8개월래 최고를 기록하였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설비를 늘려 1,045만 배럴/일 을 생산하여 거의 역사상 최고치에 다다랐고, 나이지리아의 생산은 반군의 공격으로부터 회복되고 있다.
중동 지방의 생산은 기록적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OPEC 국가의 시장 점유율은 상승하고 있으며 그들의 총 생산량은 전년대비 51만 배럴/일 증가하였다.
- OECD 국가의 재고
OECD 국가의 상업적 원유 재고는 51,350만 배럴/일 증가하여, 월말 재고는 총 31억 배럴로서 사상 최고점을 기록하였다. 6월 예비 데이터는 6월에도 OECD 국가의 재고량이 90만 배럴 증가하여, 2009년 이후 사상 최고의 재고 수준에 다다르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 정제설비
5월 세계 정제설비의 처리량은 4월에 비해 거의 100만 배럴/일 하락했다. 전년 대비 150만 배럴/일 낮은 상황이다. 높은 수준의 공급 차질이 많은 지역에서 정제설비에도 악영향을 미쳤다.
162분기 정제설비의 처리량 예상치는 7,850만 배럴/일로 낮아져 3년만에 처음으로 하락한 수치를 기록하였다. 3분기 처리량은 다소 안정되어 8,095만 배럴/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수급 밸런스는 맞춰지고 있는가? 유가는 전고점을 넘어설 수 있겠는가?
연초 이후 유가는 급락했던 시절 이후, 최근 2달 동안 유가는 40달러 위에 있어 생산자들은 안도하고 있다. 원유 시장은 큰 그림에서 수급 밸런스를 향해 가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 우리는 1분기의 공급 과잉 상태가 2분기 거의 수급 밸런스가 맞춰지는 상태로 전환된다는 주장에 대해 별다른 조정을 하지 않았다.
2016년 여름, 원유 시장의 수급 밸런스는 가까이 있지만 너무 높은 수준의 원유 재고는 최근 안정화된 가격에 위협이 되고 있다. 1분기 가동 정제설비의 성장률은 정제 제품 수요 성장률보다 60%나 높았다. 수요의 상승세는 최근 누그러지고 있으며, 재고는 고점에서 더 늘지는 않고 있지만, 특히 수요가 부진한 일부 정제 제품에 대해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이러한 사실은 유가를 하락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남아있다. 2분기 정제설비 가동은 감소했지만 3분기는 다시 240만 배럴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원유 재고가 다시 하락할 것으로 보고는 있지만, 리스크는 상존하고 있다우리 예상보다 수요 성장세가 강하지 않다면, 정제 제품의 재고는 더 상승할 수 있고 이는 가격 구조를 위협할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 5월 데이터는 수요가 전년 대비 13만 배럴/일 밖에 증가하지 않아, 최근 수요 성장세 부진의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다. 미국에서, 4월 가솔린 유통량은 전년대비 단지 7.5만 배럴/일 증가했을 뿐이고 이는 우리 예상보다는 41만 배럴/일이나 낮은 것이다. 예상과는 달리, 유럽에서 수요 증가가 나타나 2분기 수요 성장세는 5분기래 최고를 보였다. 그러나 이는, 유럽 경제가 영국의 유럽 연합 탈퇴라는 불확실성을 맞이함에 따라 지속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공급 측면에서는, OPEC 국가에 대한 우리의 2016년 전망은 거의 맞아 들어가고 있다. OPEC 국가의 생산은 올해 90만 배럴 감소하였고, 2017년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낮은 생산 원가를 가진 중동 OPEC 국가들과 바레인, 오만은 생산량을 늘려가고 있으며, 2015년 이라크와 2016년 이란이 증산에 큰 폭 기여하였다. 미국이 셰일 오일로 의기양양하던 시절, 기존 공급자들에 대한 의존도 하락은 공공연히 언급되곤 했다. 그러나 그림과 같이, 사실 OPEC 지역의 생산량이 6월 기록적인 수치를 보였으며 중동 지역의 시장 점유율은 35%, 1970년대 이래 가장 높은 수준에 다다랐다. 만일 미국 셰일 오일이 성장을 재개하더라도 기존 공급자들은 역시 중요한 위치에 있을 것이다.
투자는 또한 중요한 부분이다. 셰브론이 카자흐스탄 텡기즈 유전에 370억 달러의 투자를 발표한 것은 좋은 뉴스이지만, 현 가격 수준에서 당 프로젝트는 단지 기존 설비의 일부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할 뿐이다중장기적으로 여전히 가격 상승을 불러올 수 있는 석유 산업의 투자 부진이 지속 중이며 이는 높은 수준의 재고를 얼마나 빨리 처리하는지에 달려 있다.
우리의 메세지는 다음과 같다. 최근 $45 까지의 완만한 하락은, 원유 시장이 수급 밸런스를 향해 가고 있지만 그 길이 가깝지는 않음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Source: IEA report Jul. 2016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연경, 북경, 베이징>

 <연경, 북경, 베이징> 1. 북경 현황 - 맑은 공기, 남아도는 젊은 인력, 외국인 관광객 없음 지난 주말 금토일 잠시 중국 북경에 다녀왔습니다. 남중국은 가끔이지만 북경은 25년만이었어요. 북경을 자주 다녀온게 아니기 때문에 histo...